상단여백
HOME 뉴스 농수축산업
영농부산물파쇄지원단 본격 운영

거제시는 1월 3일부터 연말까지 찾아가는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을 운영해 거제지역 농가의 파쇄작업을 대행하고 있다.

1월 17일 농업기술센터에서 영농부산물파쇄지원단 발대식과 연시회를 개최했다. 안전한 파쇄작업을 위한 교육을 하고 발대식과 함께 본격적인 영농부산물 파쇄지원에 나섰다.

올해 한시적으로 농촌진흥청 예산을 확보해 3인 1개 조의 파쇄지원단이 농기계임대사업소 파쇄기를 이용해 희망하는 농가를 방문, 파쇄를 대행하는 것으로 영농부산물을 파쇄해 퇴비로 활용하고 미세먼지 계절 관리제와 연계해 영농작업 시작 전 3월까지 집중적으로 운영한다.

지역 내 2주 동안 8농가에서 신청해 18톤의 영농부산물을 파쇄지원, 인력부족과 파쇄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농업인에게 큰 도움을 주고 있다.

희망하는 농업인은 면․동사무소에 신청하면 일정을 조정해 영농부산물에 한해 파쇄작업 지원이 가능하며, 파쇄기와 트럭 진입이 가능한 농경지에 부산물을 쌓아두면 파쇄하고 있다.

영농부산물 파쇄지원단 운영사업을 통해 고령 농업인의 영농부산물 수거 처리의 불편을 없애고 농촌지역 불법소각 미연 방지로 산불예방 효과를 기대하고 있다.

강윤복 농업기술센터소장은 “영농부산물 파쇄를 통한 퇴비 활용으로 농업 분야 미세먼지 예방과 병해충 발생을 줄여 자원순환을 실천함은 물론 농촌지역에 만연한 불법소각 방지에 따른 산불 예방 효과가 기대된다”고 했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거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정기 후원은 새거제신문의 신속 정확한 뉴스 및 정보 제공에 큰 힘이 됩니다!

후원하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