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숨비해물, 수산물유통이력추적인증 취득

거제 숨비해물(대표 양승현)이 설립한 거제시 예비사회적기업 ‘숨비영어조합법인’이 수산물 생산과정에서 먹이・주변환경・유통과정・어업 종사자 노동환경 평가까지 측정하는 ‘수산물 유통 이력 추적인증(CoC)’을 취득했다.

숨비해물이 취득한 ASC-CoC(Chain of Custody) 인증은 가공・유통 단계 인증으로 인증 제품의 라벨을 통해 수산물의 정보 이력 등을 제공한다. ASC 인증 수산물을 판매하는 유통업체는 필수적으로 선행해야 하는 인증이다.

*ASC: 세계양식책임관리회 (Aquaculture Stewardship Council)

해당 인증은 맥도날드, 월마트, 코스트코, 힐튼호텔, 이케아, 서브웨이, CJ프레시웨이, 롯데마트, 풀무원, 콜래드 호텔 등 글로벌 기업들도 참여하고 있다.

특히 5가지 원칙(공급, 식별, 구분, 추적, 경영절차)을 기준으로 지속 가능한 양식 환경을 조성해 수산 양식업이 지속적으로 유지될 수 있도록 돕고 안전한 수산물을 제공하기 위한 국제 표준 인증이다.

숨비해물은 친환경적 가치와 안전한 식재료 공급이란 가치 추구로 2021년 9월 예비사회적기업으로 지정됐었다.

특히 전통적인 친환경 어업인 '해녀 나잠어업'을 통해 해산물을 별다른 잠수장비의 도움 없이, 간단한 도구만으로 손수 채취해 소비자들에게 제공해 오고 있다.

이와 함께 해양수산부의 수산물이력제에 참여해 숨비해물에서 생산・유통하는 14개의 품목 등록을 했고,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식재료 공급에 만전을 기하고 있다.

숨비해물 양승현 대표는 “우리 수산업은 해양오염과 고수온 등으로 수산 자원의 고갈이 우려되고 있는 가운데 지속가능한 해양생태계를 위한 활동은 선택이 아닌 필수”라면서 “이번 ASC-CoC 인증 획득은 평소 추구하는 우리의 가치와 활동이 옳았음을 인정받았다는 점에서 자부심을 느끼고, 앞으로도 소비자들에게 안전한 수산물을 공급하고, 미래세대에게 건강한 해양생태계를 물려주기 위한 활동을 지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거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정기 후원은 새거제신문의 신속 정확한 뉴스 및 정보 제공에 큰 힘이 됩니다!

후원하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