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사회
코로나19 주말 11명 확진‥4차 대유행 조짐

잠잠하던 코로나19 집단감염이 다시 고개를 들고 있다. 거제지역은 지난 10일부터 이틀 주말 동안 11명이 확진됐다. 80대 여성은 확진 후 사망하는 사례도 발생했다. 학생 등 가족간 감염이 나타난 가운데 주말 동안 1000여 명이 검사를 받았다. 금주중 추가 확진이 잇따를 가능성이 높아 보인다. 방역당국도 예의주시하고 있다. 수도권 중심의 4차 대유행이 현실화해서다.

1. 7.10.(토) 11:00 대비 신규 확진자는 5명입니다.

거제 547번 확진자는 거제 541번, 542번 확진자 가족으로 실시한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거제 548번 확진자는 거제 543번, 544번 확진자 가족으로 실시한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거제 549번, 550번 확진자는 거제 548번 확진자 접촉자로 실시한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거제 551번 확진자는 거제 544번 확진자 같은반 학생으로 실시한 검사에서 확진 판정을 받았습니다.

거제 547~551번에 대한 이동동선 및 접촉자에 대한 심층역학조사가 진행중에 있습니다.

7월 11일(일) 11:00 기준 누적 확진자는 총 551명이고, 입원 중인 확진자는 14명, 퇴원은 537명입니다.

현재 자가격리자 수는 276명입니다.

2. 확진자 발생과 관련된 조치사항

어제(7/10) 관내 확진자가 발생한 고등학교 내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하여 밀접접촉자 및 동선노출자 395명에 대한 선제검사를 실시하였으며 결과는 양성 1명, 음성 394명입니다.

오늘(7/11) 발생한 확진자와 관련하여 관내 2개소 중학교에 임시선별진료소를 설치하여 밀접접촉자 및 동선노출자 700여 명에 대한 선제검사가 진행 중에 있습니다.

감염 확산 조기 차단을 위한 역학조사와 진단검사에 대한 시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에 감사드립니다.

3. 부산소재 감성·유흥·단란주점 방문 자제 및 방역수칙 준수 철저

최근 부산 소재 감성·유흥·단란주점과 김해 소재 유흥업소에서 인근 타지역 20~30대의 확진자가 계속 발생하고 있어 개인 방역수칙 준수가 어느 때보다 필요한 상황입니다.

유흥업소 관련 위반사례에서는 청·장년층 중심의 소규모 잦은 모임·접촉으로, ∆마스크 부실 착용, ∆안전거리 미확보, ∆업소 내 환기·소독 미흡 등이 주요 위험요인으로 확인되었습니다.

이번 사례를 보면 젊은 연령층이 주로 이용하는 유흥주점에서 다수의 확진자가 발생하는 등 3밀(밀접·밀집·밀폐) 환경에서 음료·식사 섭취 및 춤·대화를 통한 비말 감염 등 취약한 환경에 노출된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도 방역당국에서는 방역강화를 위해 해당지역 유흥시설 관리자 및 종사자 등에 대해서 기존 2주 1회 실시하던 선제검사를 오는 7.15.(목)부터 주1회로 강화 운영하고, 해당시설 방문자에 대해서 코로나19 진단검사 안내 재난문자를 발송하였습니다.

또한, 방역수칙을 위반한 업소에 대해서는 과태료 처분과 영업중단 10일의 행정처분 조치 등 ‘원스트라이크 아웃제’를 적용한 무관용 원칙으로 대응할 계획입니다.

우리 도내뿐 만 아니라 부산 지역과 연계된 유흥시설 관련 환자가 대폭 증가하여, 대규모 확산이 우려되는 매우 엄중한 상황입니다. 부산 소재 유흥·단란·감성주점 방문을 자제해 주실 것을 당부드립니다.

4. 감염병 예방법 시행규칙 개정 관련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관한 법률시행규칙 일부개정령안’이 7월 8일에 개정·공포되었습니다.

개정안에 따르면 현재 방역 수칙을 한 차례 위반했을 경우에는 행정 처분 기준인 ‘경고’를 받았지만 앞으로는 ‘운영중단 10일’로 강화됩니다.

2차 위반 시에는 현행 운영중단 10일에서 20일로, 3차 위반의 경우는 운영중단 20일에서 3개월로, 4차 위반 시에는 현행 운영중단 3개월에서 폐쇄명령이 내려집니다.

방역 수칙 위반 사례는 출입자 명단 작성과 마스크 착용 등의 지침을 따르지 않은 경우, 소독·환기 등 시설 관리에 관한 방역 지침을 따르지 않은 경우입니다.

이는 방역 지침의 실효성을 확보하기 위해 행정처분 적용 기준을 강화하는 것으로 방역 지침 적용대상 시설의 관리자분들께서는 철저히 방역지침을 준수해 주시기 바랍니다.

5. 시민 당부사항

시민 여러분

오늘 0시 기준 전국 신규 확진자가 1,324명으로

사흘째 1,300명대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지금 우리시는 관내 학교 학생 확진자 발생으로

4차 지역감염 확산 우려의 긴장의 끈을 놓을 수가 없습니다.

지금까지 우리 시는 지난 3월 3차 대유행 이후 시민여러분의 방역수칙 준수와 사회적 거리두기, 사적모임 제한 등으로 안정적인 상황이 유지되었습니다.

시민모두가 우리 시의 방역조치에 적극 협조해주신 덕분입니다.

4차 대유행이 되지 않도록 사적모임 자제, 타지역 방문 및 여행자제, 실내마스크 착용 등 다시 한번 시민여러분의 적극적인 협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시는 지역사회 감염이 전파되지 않도록 가능한 한 모든 행정력을 동원하여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습니다.

아울러 시민들께서는 지금까지 모여주신 성숙한 시민의식으로 소중한 일상 회복을 위하여 예방접종을 맞았다하더라도 방심하지 말고

실내마스크 착용 등 기본 방역수칙 준수와 예방접종에 적극 동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끝으로 감기, 근육통 등 증상 있을 시

병, 의원, 약국 방문 전 선별진료소에서 반드시 코로나19 상담 및 진단 검사를 받아주시기 바랍니다.

검사 결과가 나올 때까지는 반드시 집에 머물며, 가족 간 접촉도 최소화해주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거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정기 후원은 새거제신문의 신속 정확한 뉴스 및 정보 제공에 큰 힘이 됩니다!

후원하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