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문화/행사
거제해녀아카데미, 직업양성반 모집

거제해녀아카데미(교장 김성량)는 국가무형문화재인 해녀를 지속적으로 보존전승하기 위해 거제해녀아카데미 제5기 신입생을 4월 5일까지 모집하고 있다.

4월 22일 최종선발된 24명은 5월 2일 오리엔테이션을 시작으로 7월 25일까지 총 13주간을 이수하게 된다.

교육은 해녀의 역사, 해녀장비사용법 및 안전사고에 대비한 인명구조와 해양안전교육 등을 배우게 된다.

선배해녀와 함께 바다에서 물질기술을 직접 배우고 해녀들의 삶을 전해 들으며 현장에서 실질적으로 필요한 과정을 배운다.

우리나라는 거제,통영 뿐만 아니라 바다가 있는 곳이면 어디나 해녀가 있다.? 그들을 육지해녀 혹은 출향해녀라 부르며 대부분이 제주출신 해녀다.

2016년 유네스코에서 인류무형문화유산으로 지정한 ‘제주해녀’는 제주도에만 있는 해녀를 지칭하는 것은 아니다. 한반도 전체에서 활동하는 제주해녀들의 공동체문화를 말하는 것이며 2017년 국가무형문화재로 등록된 ‘해녀’도 한반도 전체에서 활동하는 해녀를 지칭한다.
해녀협동조합은 2015년에 설립, 고된 작업환경과 고령화로 사라져가는 해녀문화를 이어갈 젊은 해녀를 양성하기 위해 해녀협동조합소속 제주출향해녀들과 안전요원 및 졸업생들이 뜻을 모아 거제해녀아카데미를 운영하고 있다.



문의 : 632-2777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거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