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남부내륙철도 예타 면제 확정거제시, KTX개통 지역경제회복과 천만관광객 기대

거제시민들의 오랜 숙원사업인 남부내륙철도 예비타당성용역 면제가 최종 확정됐다.

정부는 29일오전 8시30분 국가균형발전위원회(위원장 송재호) 본회의에서 국가균형발전 기반 구축사업대상을 의결하고, 오전 10시 국무회의에서 남부내륙철도를 비롯한 해당 사업들의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최종 결정했다.

거제시민의 숙원사업이자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공약이기도 한 남부내륙철도는 김천에서 거제까지 191.1km를 신설하는 사업으로 추정사업비 5조3000억 원을 들여 수도권과 2시간대로 연결하는 대형 국책사업이다.

그동안 남부내륙철도사업은 지난 2014년 정부의 예비타당성조사 결과 비용대비 편익비율(B/C)이 낮아 추진에 애로를 겪어 왔었다.

시는 경남도와 관련 시․군, 시민단체와 협력하여 예비타당성조사 면제를 꾸준히 건의했으며, 이번 결과를 통해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보고 등 행정절차를 거쳐 기본계획수립 및 실시설계를 거쳐 2022년 착공을 목표로 추진할 계획이며, 조기착공을 위해서도 총력을 기울일 예정이다.

이와관련 경남도는 사업을 통해 8만개의 일자리와 10조원의 생산유발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으며, 시는 조선업을 기반으로 물류부분과 관광객 유치에 상당한 파급효과가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변광용 시장은 “남부내륙철도 예타면제를 이끈 문재인 대통령의 지역균형발전에 대한 의지와 용단에 감사드린다”며 “남부내륙철도의 시작이자 더 나아가 남북경협을 통한 유라시아 철도의 시발점이 거제로 KTX개통을 통해 지역경제회복과 천만관광 거제로의 획기적인 전환을 위해 열심히 적극 대응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거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3
전체보기
  • 읍승격운동 2019-03-08 08:17:18

    거제역과는 별개지만 그동안 진행하지 못했던 읍승격운동을 펼칠 필요가 있어 언제까지 읍 1개도 없는 거제로 있을수 없다.

    지금이라도 거제역 선정에서 탈락된 면지역들 달래기위해 거제시는 읍승격 선정에 관심을 촉구하며 면들중에 1개를 읍승격시켜 농어촌거점지 만들어줄것을 강력히 촉구한다.

    만약 거제역이 면지역에 선정되었다면 그곳에 동시에 읍승격시키는 것도 마다해서 안되는 만큼 기차역선정과 더불어 읍승격문제도 해결하여 면만 있는 도농복합시에서 벗어났으면 하는 심정일거다.   삭제

    • 독립 장승포역 2019-03-08 07:56:24

      거제역은 상문이건 사등이건 거제면이건 알바 아니고 장승포에게는 철도노선을 연장시켜 독립적 장승포역 신설을 강력히 요구한다.

      시승격의 공신격인 장승포를 그렇게 홀대하면 되냐? 거제시는 양심좀 있어바라. 고속도로 나들목도 장승포 홀대해서 뭐냐? 연장은 못할 망정 지선고속도로도 안만들고는 장승포 죽여놓다사리 당하고만 있을쏘냐?

      거제시는 장승포동에 고속철 장승포역 독립.신설을 강력히 촉구하며 장승포를 살리는 것이야 말로 거제를 30만으로 만들수 있다는 것을 강력히 명심하라.   삭제

      • 장승포사랑 2019-03-06 18:07:04

        KTX 장승포역도 좀 만들어주라. 장승포가 없었으면 지금의 거제도 아니었다. 그런데 통합이후 공동화에 시달리고 있는데 고속도로 연장에서 장승포 홀대하는게 말이 되냐? 지선으로라도 해서 장승포IC좀 만들어주든가? 거제시는 양심 있으면 장승포역과 고속도로 장승포IC 조속히 만들어 주길 강력히 촉구한다.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