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뉴스
둔덕면 주민 고려면 놓고 찬반 대립고려 문화유적 보존과 브랜드 가치 거제 관광 자원 VS 지역 정체성 훼손시키는 일, 개칭 이후 혼란만 가중

찬 = 고려 문화유적 보존과 브랜드 가치는 거제 관광 자원에 큰 보탬
반 = 지역의 정체성 훼손시키는 일, 개칭 이후 혼란만 가중시킬 뿐

둔덕면(Dundeok-myeon)의 고려면(Coera-myeon) 개칭이 가시화되는 가운데 고려면 개칭을 둘러싸고 주민 간 찬반 의견이 대립하는 모양새다.

면 개칭이 고려의 문화유적 보존과 브랜드 가치를 살려 거제의 관광자산으로 키울 수 있다는 찬성 입장과 의종과 관련된 부정적인 역사가 지역의 명예를 훼손시키고, 개칭 이후 *공부 및 민원에 혼란을 줄 수 있다는 반대 입장이 서로 엇갈리고 있기 때문이다.

현재 고려면 개칭을 위해 둔덕면이장협의회와 둔덕면번영회는 명칭 변경 건의서 제출을 위해 주민 동의서를 받는 등 본격적인 절차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더구나 변광용 시장이 지난 지방선거에서 고려 역사를 재현·복원 고려촌 조성, 문화·예술·역사콘텐츠를 결합한 관광자원화, 고려 수도였던 개성시와 자매결연 등을 공약하면서 면 개칭 운동이 활기를 띠고 있다.

이에 고려면 개칭 운동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최근 고려면 명칭 반대하는 건의서를 거제시에 제출한 것으로 알려졌다.

시에 제출된 반대 의견은 의종의 부정적인 이미지가 지역의 정체성과 명예를 훼손, 박물관 등 관광 인프라 및 콘텐츠 강화의 선행, 유치환 시인 출생지 문제, 명칭 변경으로 인한 공부 및 민원 혼란 및 이후 부작용, 면 개칭 찬반 갈등으로 인한 주민갈등 조장 등이다.

반대 측은 건의서를 통해 “앞서 지역명칭을 바꾼 사례를 보면 어느 정도 인프라가 갖춰진 뒤에 이뤄졌다”면서 “조상 대대로 사용한 둔덕면을 고려면으로 개칭하면 면민의 자존심과 정체성이 사라질 수 있다”고 밝혔다.

고려면 개칭 찬성 측은 의종에 대한 평가가 무신권력에 의해 왜곡된 역사라는 사실과 의종이 고려 문화사에 이룬 업적이 최근 재평가받고 있는 사실에도 반대 측이 이를 부정한 채 ‘반대를 위한 반대’만 고집하고 있다는 주장이다.

또 박물관 등 관광 인프라 및 콘텐츠 강화, 유치환 시인 출생지 문제, 명칭 변경으로 인한 공부 및 민원 혼란 및 이후 부작용, 찬반 갈등으로 인한 주민갈등 조장 등의 명분아 현실성이 없는 데다 지역 갈등은 오히려 반대 측이 조장하고 있다고 반박했다.

시는 둔덕면 개칭은 고려촌 조성과 관련된 만큼 타당성 조사를 통해 다양한 가능성을 열어두고 명분과 근거에 맞는 안을 결정하는 게 바람직하다는 입장이다.

시 관계자는 “고려촌 조성 및 문화·예술·역사콘텐츠를 결합한 관광자원화는 이미 오래전부터 시가 계획하고 있던 사업이며, 둔덕면 개칭이 대한 사안은 주민 의견도 수렴은 물론 타당성 조사를 통해 체계적이고 객관적인 결론을 얻어 실행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찬성 측 한 관계자는 “최근 국내 유명 사학자들이 무신정변은 왕실 중흥과 왕권 강화를 시도한 의종과 그에 반대한 문신 관료집단 사이의 대립이라는 파행적인 정치가 원인으로 고려사의 의종 기록은 정변을 일으킨 무신 권력집단에 의한 역사왜곡으로 평가하고 있는데도 명칭 반대를 주장하는 일부 주민들은 여전히 의종의 부정적인 면만 주장하고 있다”면서 “명분 없는 반대로 지역발전에 걸림돌이 되기보단 지역 현안을 제대로 읽고 지역발전을 위해 모든 면민이 힘을 모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대윤 기자  crow1129@nate.com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최대윤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icon인기기사
기사 댓글 2
전체보기
  • 깔깔 2018-07-06 20:59:14

    유페된걸 피난왔다 마치 분조라도 성립된것처럼 왜곡하는게 문제일까? 관광화도 좋고 개명도 좋다 이거야 둔덕기성에 의종이 피난와서 고려 때 정치적 문화적 중심이 거제? 이야 소설을 역사로 만들고 싶은 비뚠 생각부터 고치고 반대를 위한 반대라는 병나발을 불었으면 좋겠다^*^ 상상력은 소설로 승화하세요 왜곡을 안할려고 해야지 정당한 반대를 염치 없는 것처럼 몰지 마세요 둔덕의 의식이 건강하다는 증거니   삭제

    • 깔깔 2018-07-06 20:57:45

      사학자분이 재평가 하자는 의견이 의종 부풀리기와 일맥상통하는지 인터뷰 한번 봤으면 ^오^ 피왕성 ?거제에 유페된 사실이 왜곡   삭제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