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단여백
HOME 오피니언 건강칼럼
눈떨림(안검경련)에 대하여설동인 /설동인 한의원장

올 여름 유별나게 더운 탓인지, 특별한 이유 없이 눈꺼풀이 떨린다며 혹시 중풍이 아닌가 걱정을 하며 한의원을 찾는 분들이 종종 계신다.

눈꺼풀이 떨리는 것을 안검경련이라고 한다. 주로 얼굴의 체액이나 전해질의 불균형으로 눈 근육이 비정상적으로 수축과 이완을 하게 되어, 눈꺼풀이 자신의 의지와는 상관없이 떨리게 되는 것이다. 이런 현상은 짧게는 몇 분에서 길게는 하루 종일 지속되기도 한다. 눈꺼풀이 떨리는 것과 약간 구별해 주어야 할 것이, 눈꺼풀과 함께 입술 주변도 함께 떨리는 것이다. 이것은 ‘안면경련’이다.

원인은 다양하지만 대개 피로와 수면부족,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 불안정이 가장 흔한 원인이다. 그 외에 갑상선 기능의 이상, 과도한 카페인 복용, 눈 앞부분의 염증 질환도 눈떨림을 유발할 수 있다. 보통 상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 것처럼, 마그네슘 철분 등 영양소부족 상태가 오래가는 경우도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런데 실제로 마그네슘 부족이 문제가 되는 경우는 생각보다 많지 않고, 이 때의 증상은 가벼운 눈떨림 수준이 아니라 훨씬 더 심한 경우가 많다.

보통 가벼운 증상일 경우 그냥 충분한 휴식을 취해주어도 호전되고, 침이나 한방요법으로 2~3일 치료하면 더 빨리 호전이 된다. 그러나 피로나 스트레스 수면부족 등 근본적인 원인이 해결되지 않으면 재발할 가능성이 많으므로 스트레스와 과로를 피하고 충분한 수면과 휴식을 갖는 게 최선이다. 음주, 흡연, 불규칙한 식습관 등은 저항력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가능한 한 피하는 것이 좋으며 특히, 수면방해 및 각성작용이 있는 카페인이 함유된 커피, 녹차, 콜라 등은 섭취하지 않도록 한다.

이와 같이 안검경련은 보통 큰 문제가 되지는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나, 증상이 주기적으로 계속 반복되는 경우는 몸의 어딘가에 이상이 있다는 신호로 볼 수 있으며, 업무나 학업에 집중을 저해 할 수도 있고 대인 관계에도 지장을 초래 하는 만큼 정확한 진찰과 빠른 치료가 필요하다. 적절한 치료를 하지 않을 경우 일정 단계가 지나면 회복이 잘 되지 않을 수 있을 뿐 아니라 회복 시간과 비용도 훨씬 많이 소요될 수 있기 때문이다.

한방에서의 치료법은 우선적으로 눈 떨림의 증상을 없애는 동시에 재발 방지의 최선책으로 원인 치료 및 건강과 체질 강화를 동시에 목표로 하고 있다. 따라서 침 치료로 눈 주변의 혈액순환을 개선시키고 근육과 조직을 이완시키는 치료를 시행한다. 아울러 오장육부 가운데 눈꺼풀과 밀접하게 관련된 비장과 소화기를 강하게 하는 약재와, 수면부족과 스트레스로 인한 정신적인 긴장을 완화시켜 주는 약재를 적절히 배합하여 첩약을 투여하면 좋은 효과를 본다.

새거제신문  saegeoje99@hanmail.net

<저작권자 © 새거제신문,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새거제신문의 다른기사 보기

정기 후원은 새거제신문의 신속 정확한 뉴스 및 정보 제공에 큰 힘이 됩니다!

후원하기
icon인기기사
여백
여백
여백
여백
Back to Top